시도

 

 

티비도 없고 유튜브도 프리미엄 회원인터라 광고를 못본지가 꽤 되었습니다. 광고같은거 굳이 볼 필요가 있겠냐 싶지만, 때로는 삶에 강렬하게 인상을 주는 영상을 마주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요.
저는 몇가지 광고를 어떤 영화만큼이나 사랑하는데, 그중에서 백미를 말하라면 라코스테의 2017년도 브랜드 캠페인 광고 ’Timeless’입니다. 영상은 (원본 기준) 1분30초에 불과한 시간동안 한 세기에 가까운 세월을 지나치며, 시간을 초월하는 사랑의 여정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악어의 존재유무와 상관없이 다양한 시대에따라 포멀하게도 프렌치시크하게도 어우러지는 ‘라코스테스러운 복식’을 매력적으로 보여줄 뿐만 아니라, 그 복식의 색채만큼이나 영상미가 정말 강렬하고도 아름답습니다. 무엇보다도, 그 테마의 아름다움을 완성시키는데는 음악의 힘이 아주 크다고 생각합니다. Max Richter의 November를 한단어로 요약하자면, Timeless이니까요. 


Max Richter의 November는 10월 마지막 주말의 요란함 조차 아득한 일인냥 침잠하게 만드는 앰비언스와 바이올린의 높은 음역이 길고 천천히 울리면서 흐릿한 향수를 퍼트립니다.
그러나 이윽고 비바람처럼 몰아치는 바이올린의 아르페지오 연주는 불협화음을 건드리며 그 향수 속의 감정을 더욱 치밀어오르게 만들고, 다른 현악기들이 가세하면서 향취에 불과했던 것을 공감각적으로 느껴지게끔 만듭니다. 처음에 울려퍼지던 높은 현의 바이올린과 아르페지오를 연주하던 바이올린이 사라졌음에도, 잔향이 색채를 띄게되면서요.
잠시 음역대를 비워두었던 아르페지오 바이올린이 돌아오며 그 과거의 감정은 더욱 많은 감각을 눈뜨게 만듭니다. 향과 색채는 물론 퍼져 울리는 소리는 감각을 때리고, 달고 쓴 감정들을 맛보게 합니다.
6분여 시간동안 강렬히 쏟아지던 음악은, 어찌보면 너무할 정도로 강렬하고 짧게 끝을 맞이합니다. 인셉션에서 ‘킥’을 맞는 그 즉시 현실로 돌아오는 것처럼 말이죠.

 

(2021년 11월 4일에 쓴 글의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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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지난 날의 색채들을 떠올리고 난 뒤에 다시 마주하는 것은, 저물어 가는 나무들.